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근로장려금 이의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낮은 근로자와 가구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인데요.
하지만 가끔 예상과 다르게 장려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금액이 적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의신청을 통해 다시 한 번 심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 시 중요한 재산 평가 기준과 이의신청 방법 그리고 관할세무서 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번호조회는 하단 부분에 있으니 목차를 통해 바로 이동해주셔도 좋아요!
근로장려금의 신청 기준과 재산 평가 방법
우선, 근로장려금은 단순히 소득만으로 지급 대상이 결정되지 않습니다. 재산 또한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요. 여기서 재산이란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다른 세대원의 주택, 자동차, 금융자산 등을 모두 포함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때 재산의 총합이 2억 4천만 원을 넘지 않아야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산이 1억 7천만 원에서 2억 4천만 원 사이에 있다면, 받을 수 있는 장려금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재산 평가 시 부채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부채가 많아도 소득으로 전환 가능한 재산이 많으면 여전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재산이 적다고 느껴질지라도, 총재산이 많다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령 시 놓치는 부분
재산 평가에서 전세금의 중요성
재산 평가에서 전세금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국세청에서는 모든 집의 전세 보증금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준시가의 55%를 적용해 '간주 전세금'으로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기준시가가 3억 2천만 원인 아파트에 전세로 살고 있다면, 간주 전세금은 약 1억 7천 6백만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 금액이 재산 합산에 포함되면서 장려금 지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전세 계약 금액이 간주 전세금보다 낮다면,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전세 계약서 사본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장려금 지급을 다시 심사받을 수 있습니다.
이의제기 시 유의할 점
예를 들어, 앞서 설명한 대로 간주 전세금이 실제 전세금보다 높게 책정되어 장려금 지급에 불이익을 받은 경우, 전세 계약서 사본을 제출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단, 집주인이 가족(직계존비속)일 경우에는 기준시가의 100%가 전세금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의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의신청이 필요한 경우와 방법
재산 평가 외에도 소득이 잘못 기재되는 등으로 이의신청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근로장려금 신청 결과에 불만이 있거나 이의가 있을 때, 이의신청을 통해 다시 심사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문이나 홈페이지를 이의신청에 대해 문의콜센터 1566-3636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번호는 대기시간이 너무 길기도 하고 큰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대표번호로는 개인의 소득과 평가액 등의 조회가 불가하기 때문에 담당 관할세무서로 연락해야 이의신청 대상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담당 관할세무서 번호 조회
지금부터 담당 관할세무서의 근로장려금 담당자 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가르쳐 드릴게요!
우선 위의 링크를 통해, 국세청 홈페이지를 열어주세요! 그다음 상단 탭을 확인해주세요.
소득세과를 찾으셨다면 오른쪽에서 근로장려세제 단어를 찾아주시면 끝납니다. 이제 해당 번호들에 전화를 걸어 문의하시면 됩니다.
홈텍스로 온라인 문의하기
이외에도 홈텍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담 혹은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신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기대하기 어려울거 같아요.
위의 링크를 통해 홈텍스에 들어가주세요.
상담, 불복, 고충, 제보, 기타를 클릭해주세요.
상담하기 탭에서 필요한 부분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근로장려금 평가 기준과 이의신청 방법, 관할 세무서의 담당자 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의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이니만큼, 지급 기준과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권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잘 챙기셔서, 합당한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